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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이튼 태생의 피터 제임스는 스릴러 문학을 쓰는 작가인 동시에 영화 제작자로도 잘 알려져 있다. 2005년 데드 심플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이어오는 로이 그레이스 시리즈는 그의 대표적인 작품들이다. 2007년 BCA Crime Thriller of the Year 후보작인 Looking good dead 이후로 추리문학상과 인연이 없었던 피터 제임스가 Dead Man’s Grip으로 2012년 발표된 배리상 최우수 영국 소설부문(개인적으로 올해 읽은 베스트 추리문학 가운데 하나로 선정할 만한 아날두르 인드리다손의 Outrage를 밀어내고 수상하였다는 점에서 대단히 놀랐다)에서 결국 수상하며 그동안의 징크스를 깨게 되었는데, 이전에 발표되었던 7권(2012년에 1권 더 추가되어 8권)의 작품 모두가 일관성 있는 작품성을 보여준다는 독자들의 의견을 감안한다면 그리 놀랄 일은 아닌 것 같다.

 

아름다운 여인과의 결혼식을 앞두고 총각파티에서 친구들에 의해 장난으로 관 속에 갇히게 된 마이클이 처한 절박한 상황을 섬세하게 묘사한 ‘데드 심플’을 읽을 때 주목해야 될 점을 두 가지로 요약해서 정리해본다.

 

첫째, 로이 그레이스 시리즈를 읽을 때 독자들이 흥미를 느끼고 주목할 점은 로이 그레이스의 아내 샌디에 관한 이야기이다. 9년 전 아무런 이유 없이 사라진 그녀의 행방은 여전히 묘연하다. 누군가에 의해 살해당했을까? 아니면 단지 로이 그레이스가 싫어져서 떠난 것일까? 어쩌면 작가 피터 제임스는 샌디의 행방이 밝혀지지 않은 채 시리즈를 지속함으로써 한해 영국에서 사라지는 행방불명자 23만 명 가운데 30%가 다시는 나타나지 않는다는 끔직한 현실을 독자들에게 상기시키고자 하는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을 해본다(홀연히 사라져 의혹을 증폭시킨 샌디의 행방이 궁금한 독자들은 시리즈의 다른 소설보다 바로 6번째 소설 Dead Like You로 시선을 돌리는 게 좋을 듯싶다).

아내가 사라지고 그녀를 마음 한구석에서 잊지 못하는 로이 그레이스는 여성 피해자를 볼때마다 마치 자신의 아내가 피해자가 되어 돌아온 듯 감정이입이 되어 사건 해결에 더 매달리게 된다. 누군가가 미친 듯이 어떠한 일을 수행하려면 동기가 있어야한다고 하는데 당사자인 로이에게는 잔혹한 이야기가 되겠지만 샌디의 실종이 그러한 동기부여가 되는 것 같다. 그래서 이 시리즈를 읽는 독자들은 눈에 불을 켜고 사건 해결에 달려드는 불독과도 같은 로이 그레이스 경정에게서 동정심을 느끼게 되는 건지도 모른다.

 

둘째, 다른 작가들의 소설, 특히 영국 미스터리 문학 작가들의 작품과 비교해서 피터 제임스의 소설이 가지는 특징은 경찰소설이면서도 스릴러를 지향하는 소설의 구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미스터리 문학을 좋아하는 매니아들, 특히 영국 경찰소설을 좋아하는 독자들로부터 피터 제임스는 피터 로빈슨과의 비교를 당하곤 한다. 개인적으로도 매커비티 상에서 세 번 후보작에 오르고 2000년도 앤서니 최우수 장편소설 부문에서 수상한 피터 로빈슨을 더 우위에 두는 편견을 가지고 있던 게 사실이다. 언뜻 비슷해 보이는 두 작가의 소설은 분명한 차이가 있다. 피터 로빈슨의 소설은 범인의 정체를 끝까지 알 수 없는(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라고 독자들로 하여금 궁금하게 만드는) 전형적인 미스터리 문학인 반면에, 피터 제임스의 소설의 특징은 경찰소설임에도 동시에 스릴러를 표방하는, 즉 종종 소설이 전개되는 중간(혹은 초반에)에 범인이 드러나는 플롯이면서 주인공의 행적을 따라가며 느끼는 긴장감으로 보고 싶다.

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캐릭터에서도 피터 제임스만의 특징을 보이는데, 그가 창조해낸 로이 그레이스는 아내를 잃은 상처를 가졌지만 그럼에도 요 네스뵈의 해리 홀레나 아날두르 인드리다손의 에를렌두르처럼 우울하고 어두운 분위기의 형사가 아닌 마치 런던시경찰청에서 볼수있을만한 도시적인 세련된 인상이 강하다. 그리고 같은 영국을 배경으로 한 피터 로빈슨의 DCI 뱅크스나 마크 빌링엄의 톰 쏜(두 인물은 영국 ITV와 스카이 TV 드라마로도 이미 친숙하다)과 비교한다면 로이 그레이스는 고속 승진한 능력 있는 신세대 경찰 간부라는 표현이 어울릴 듯싶다. 다른 작가로부터 다른 캐릭터를 기대하는 것은 독자들이 바라는 당연한 일이겠지만 피터 제임스가 만들어낸 로이 그레이스라는 그다지 굴곡 없는(샌디를 잃은 아픔을 제외하고) 캐릭터에서 매력이 느껴진다는 것은 피터 제임스의 짜임새 있는 캐릭터 묘사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동안 많은 미스터리(스릴러) 소설에서 등장하는 술로 괴로운 마음을 달래며 우울해하는 형사가 아닌 브라이튼의 멋진 해변을 배경으로 벌어지는 끔찍한 사건을 탁월한 직관으로 해결하는 차도남과 같은 형사를 소설 속에서 만나고 싶다면 피터 제임스의 데드 심플을 추천해 본다.

 

기억에 남은 구절

“우리는 능력만큼 오르지 못하고 핑계만큼 추락한다.”


 

참고. 피터 제임스, 피터 로빈슨, 마크 빌링엄의 소설과 같은 영국 경찰소설에서 주로 등장하는 지방경찰계급을 정리하였다. 참고로 런던시경찰청과는 악간의 차이가 있다.


Chief Constable(청장: 지방경찰청장에 해당함, 참고로 런던시경찰청의 청장은 Commissioner이다)

Deputy Chief Constable(차장)

Assistant Chief Constable(국장)

Chief Superintendent(총경)

Superintendent(경정)

Chief Inspector(경감: Detective Chief Inspector라고도 부른다)

Inspector(경위: Detective Inspector라고도 부른다)

Sergeant(경사: Detective Sergeant라고도 부른다)

Detective Constable(경장)

Constable(순경: 가장 낮은 직위)

 

참고문헌: 신현기,「자치경찰론」(신영사, 2011년)

 

Posted by 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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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부엉이가우는밤 2012.12.12 02:27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제가 그동안 바쁘게 지내느라 블로그 방문도 뜸했어요. ^^
    영국 경찰 계급 정리해 주셔서 감사해요. 책 볼때 상당히 도움이 될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요번에 소개하신 데드심플은 시리즈중에서 8번재 책인가요? 앞에 시리즈를 읽어야 되는건가요? 아니면 바로 데드심플을 읽어도 되는건지 궁금하네요.

    • BlogIcon 필론 2012.12.12 09:12 신고 Address Modify/Delete

      벙이벙이님 요즘 많이 바쁘시나 보네요.^^
      데드심플은 로이 그레이스 시리즈의 첫번째 작품입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dead simple 혹은 looking good dead(두번째 작품, 저는 이 작품이 더 흥미롭더군요.^^)를 읽어보시기를 권합니다. (만약 별로라면 피터 제임스의 소설은 취향에 맞지 않는것일지도 모릅니다.)

    • BlogIcon 부엉이가우는밤 2012.12.15 02:04 신고 Address Modify/Delete

      앗 그래요? 추천해주신 dead simple과 looking good dead를 읽어볼께요. 이 시리즈는 dead라는 단어가 들어가봐야 하나봐요.

    • BlogIcon 필론 2012.12.15 09:15 신고 Address Modify/Delete

      예, 그래서 사람들이 dead 시리즈라고도 부르는가 봅니다.^^

  2. BlogIcon 새알밭 2012.12.28 12:21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우리는 능력만큼 오르지 못하고 핑계만큼 추락한다...절묘합니다. 가슴에 비수 꽂히듯 와닿습니다.

    • BlogIcon 필론 2012.12.28 13:08 신고 Address Modify/Delete

      심오한 구절이라서 저자가 지은 말인지 아니면 과거의 명언 가운데 하나인건지 저도 궁금하더군요.^^